울산광역시노인복지관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Respectful Today, Growing Tomorrow
존중하는 오늘, 성장하는 내일

홈 알림마당어르신을 위한 계절별 건강식

어르신을 위한 계절별 건강식

건강을 위한 가을철보양식

가을 전어

가을에 좋은 음식에 있어서 결코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어입니다.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하고, 한 마리에 깨가 서 말이라는 맛도 영양도 만점인 전어. 가을이 시작되는 9~10월경엔 쉽게 전어를 구해 먹을 수 있으며 회로 먹어도 구워 먹어도 맛있고, 뼈째 씹어 먹으면 풍부한 칼슘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기가 막히는 전어가 가을에 최고의 음식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연중 아주 짧은 기간에 어딜 가나 볼 수 있을 만큼 흔한 먹거리로 등장했다가 갑자기 사라져 1년이 지나야 다시 나타나는 아쉬움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굽은 허리도 피게 하는 대하

전어만큼 가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이 또 대하입니다. 통통하고 큰 새우, 대하는 소금구이로 먹는 것이 가장 맛있는 요리법이 생각합니다. 평소에도 대하를 드실 수 있지만, 제철인 10~11월에는 훨씬 싸고 맛있는 대하를 실컷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옛말에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해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비록 자신은 허리가 굽어 있지만, 대하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타우린과 키토산이 많이 함유되어 노화예방과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가을에는 이게 보약,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여러 가지 종류의 호박 중 가을과 가장 잘 어울립니다. 잘 익은 색깔도 좋고 특히 가을에 먹으면 보약만큼 몸에 좋다고 합니다. 늙은 호박이 노란색을 띄는 이유는 천연색소인 카로틴 성분인데 항암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늙은 호박은 부기나 콜레스테롤 등 노폐물을 배출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죽이나, 호박설기떡, 호박전으로 입맛을 돋우시길 바랍니다.

수확과 풍요의 상징 밤

추석 차례상에 올라 가을을 상징하는 뺀질뺀질 예쁘게 익은 밤. 고슴도치 같은 밤송이에서 나와 달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꿀밤으로 변신하는 밤은 가을에 열리는 대표적인 열매 중의 하나입니다. 밤은 날로 먹기도 쪄서 먹기도 하고, 한 겨울에는 구워 먹는 게 또 일품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칼슘, 철 등 영양소들이 골고루 섞여 있어 가을 건강을 지키는 데도 좋고, 비타민 C가 과일만큼 풍부해서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의 효과도 탁월하답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에게 맛 좋고 영양도 좋은 밤은 최고의 가을 간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

가을철음식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