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딸기는 봄에 수확하지만 시설에서 재배하는 딸기는 이른 겨울부터 출하가 시작됩니다. 그중 겨울에 출하되는 2월 제철음식인 겨울딸기는 낮은 기온을 견디며 자라는 동안 당도가 높아져 풍부한 과즙과 달콤한 맛을 자랑합니다. 딸기를 고를 때는 꼭지가 촉촉하고 색이 진한 것, 과육에 광택이 있고 색상이 균일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천천히 자라는 겨울 시금치는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난 2월 제철음식입니다. 시금칫국을 끓일 때는 잎사귀가 넓고 줄기가 연한 것이 좋으며 시금치 무침을 할 때는 길이가 짧고 뿌리가 굵은 것을 고르면 맛이 좋습니다
우엉은 이눌린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신장기능 향상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겨울철 낮아진 면역력을 높이기 좋은 2월 제철음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경북 안동, 경남 진주 일대에서 1월~ 3월에 생산을 하는 우엉은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냉이, 달래 등과 함께 대표적 봄채소로 분류되는 봄동은 겨울에 노지에서 재배되는 배추를 말합니다. 추운 날씨에 자라기 때문에 잎이 옆으로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분이 많고 단맛이 강하며 씹는 식감이 좋아 겉절이, 샐러드 등으로 많이 활용하는 2월 제철음식입니다.
바지락은 해수 온도에 따라 산란시기가 다른데 바지락이 가장 맛있는 시기는 2월~3월입니다. 바지락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며 타우린이 혈액순환 촉진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근육의 경련 증상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진 2월 제철음식입니다.
밥상 위의 인기 반찬인 김은 풍부한 영양분과 다양한 효능을 가진 2월 제철음식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며 알긴산 성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김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갑상선 질환을 예방해줍니다.